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2021 근로장려금 자격 요건, 신청기간, 지급일, 신청방법

by 게임바구니 2021. 5. 7.
반응형

안녕하세요~ 게임바구니입니다!

오늘은 2021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신청기간, 지급일, 신청방법에 대해 글을 쓰려고 합니다.

5월은 가정의 달이라서 국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들이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더욱 어려운 시기인데 이런 정보를 알고 있다면 좋습니다.

 

●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정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2021년 5월 1일 ~ 2021년 5월 31일'까지로 5월 동안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기간을 놓친다면 6개월 이내로 추가 신청이 가능하지만 10% 감액된 금액을 지원해줍니다.

추가 신청기간은 '2021년 6월 1일 ~ 2021년 11월 30일'까지입니다.

놓치시더라도 국가에서 주는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근로장려금이란

국세청

근로장려금은 일은 하고 있지만 수입이 적어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에게 정부가 실질소득을 지원해줍니다.

빈곤층 근로자 가구에게 정부가 돈을 지원해주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원에 구성에 맞춰 기준으로 지급액을 산정합니다.

근로장려금을 지원받으려면 반드시 근로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근로를 하지 않지만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고 지원을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 자격요건

국세청

총소득 부분의 요건은 2020년도 연간 부부합산 총소득기준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3가지 가구로 구별되며 그 금액에 맞는 총속득기준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단독 각구는 2,000만원 미만, 홑벌이 가구는 3,000만원 미만, 맞벌이 가구는 3,600만원 미만입니다.

국세청

가구원 구성의 요건도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3가지 가족 구성으로 나뉘어 가구마다 서로 다른 기준이 있습니다.

단독 가구는 배우자,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원 미만이거나,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

맞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원 이상인 가구입니다.

 

● 제외 요건

국세청

제외 요건으로 재산 요건이 들어갑니다.

2020년 6월 1일 기준으로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재산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 되어야 합니다.

근로를 하고 있다고 해도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재산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재산합계액은 주택, 토지 및 건축물, 승용자동차 등등 저것을 합계액으로 포함한다는 뜻입니다.

심지어 골프회원권까지 포함이 된다는데 골프회원권이 얼마나 비싼 건지 모르겠네요. 골프를 안쳐서... ㅎㅎ

재산합계액이 1억 4천만원 ~ 2억 미만인 사람은 산정액의 50%만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당연히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거주자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면 안 됩니다.

※ 2020년 9월 또는 2021년 3월에 반기 신청을 하셨다면 2021년 5월 정기신청 대상자가 아닙니다.

 

● 지급액과 지급일

국세청

단독 가구는 150만원, 홑벌이 가구는 260만원, 맞벌이 가구는 300만원입니다.

각 가구마다 서로 총소득과 재산 요건이 다르니 계산에 따라 지급액이 달라집니다.

다양한 계산을 통해 지급이 되는데 정확한 지급액을 알고 싶으시다면 링크를 올리겠습니다.

tewf.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wf/a/d/a/UTEWFADA01.xml

 

국세청 홈택스에서 만든 계산 해보기입니다. 이상한 사이트 아니니 안심하고 들어가셔도 됩니다.

제외 요건에서 말했듯이 재산합계액이 1억 4천만원 ~ 2억 미만인 사람은 산정액의 50%만 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코로나 때문에 조금 앞당겨 8월 말 지급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다들 힘든 시기이지만 다들 힘내세요!

 

● 신청방법

2021년 근로장려금은 코로나 때문에 비대면 신청으로 진행됩니다.

ARS, 손택스, 홈택스 3가지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ARS는 전화로 진행, 손택스는 모바일 홈택스 어플로 진행, 홈택스는 컴퓨터 인터넷으로 진행됩니다.

신청을 할 때 주민등록번호와 개별인증번호 그리고 연락처 및 계좌번호가 필요합니다.

모든 신청 방법은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가능하며 신청이 어렵거나 궁금한 점이 상담센터에 전화하시면 됩니다.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드실 텐데 그래도 멘탈잡고 다들 화이팅입니다!

이상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