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 오브 레전드/롤 시즌 10

롤 시즌 10 니달리 룬 및 템트리

by 게임바구니 2020. 9.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롤 시즌 10 니달리 룬 및 템트리를 가지고 왔습니다.

니달리는 원거리와 근거리 둘 다 가능하며 AP 챔피언으로 주 라인은 정글입니다.

니달리는 특이하게 두 가지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으로 사람과 쿠거(표범?)로 변합니다.

니달리는 폭딜을 내는 챔피언으로 사람일 때는 원거리이며 강력한 투창 스킬과 높은 힐량의 힐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쿠커일 때는 근거리이며 Q 스킬에 퍼뎀이 있어서 탱커 또한 녹여버릴 수 있고

벽을 넘어 다니는 돌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작 난이도는 어려운 편이며 초보자분들이 시작하기에는 어렵습니다.

패시브는 부쉬에 있을 때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에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인간 형태의 Q, W스킬을 맞추면 표식이 생기며 쿠커 형태의 Q, W스킬이 강화됩니다.

Q 스킬 인간 형태: 일직선으로 창을 던지며 먼 거리까지 날아가며 거리가 멀어질수록 강력한 마법 피해를 줍니다.

적 챔피언이 맞았다면 표식이 생깁니다. 적 딜러가 잘 큰 니달리의 Q 스킬의 최대 사거리로 맞으면 반피가 됩니다.

Q 스킬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평타에 마법 피해를 주며 적 챔피언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줍니다.

표식이 있는 적에게 사용 시 Q 스킬의 대미지가 40%나 올라갑니다. 탱커도 녹여버리는 스킬입니다.

W 스킬 인간 형태: 투명 덫을 놓으며 밟은 적에게 마법 피해를 주며 표식을 새깁니다.

W 스킬 쿠거 형태: 짧은 거리를 돌진하며 적에게 마법 피해를 줍니다.

표식이 있는 적에게는 두배의 사거리로 돌진합니다.

갱을 갈 때 인간 형태의 Q 스킬을 맞추고 쿠거로 변신해 W 스킬을 쓰면 거의 필킬입니다.

W 스킬로 벽을 넘을 수 있으며 빠르게 정글을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돌진 및 도주기입니다.

E 스킬 인간 형태: 잃은 체력에 비례해 힐을 주며 공격 속도를 올려줍니다. 힐량이 잃은 체력 비례라 높습니다.

E 스킬 쿠거 형태: 전방의 적에게 발톱으로 할퀴어 마법 피해를 줍니다.

R 스킬은 1레벨 때부터 자동적으로 배워져 있으며 인간 형태와 쿠거 형태로 변하는 스킬입니다.

OP.GG 기준으로 현재 2티어이며 승률은 50.16%, 픽률은 11.26%입니다.

 

 

스킬

★ 「패시브」 수풀 배회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 「Q」  창 투척/숨통 끊기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85/100/115/13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피해량은 210/255/300/345/39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당하는

 

★ 「W」 매복 덫 / 급습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60/110/160/21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 「E」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25~50/45~90/65~130/85~170/105~210(+0.325~0.65AP)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80/140/200/26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R」 쿠거의 상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 스킬 트리

Q 마스터 → E 마스터 → W 마스터 순서입니다.

 

● 소환사 주문

무조건 점멸, 강타를 들어 정글을 돌아줍니다.

 

 

니달리의 감전 룬입니다.

니달리는 폭딜을 내는 챔피언으로 빠르게 적을 암살하며 치고 빠지기에 좋은 챔피언이어서

감전을 들어 한 명에게 빠른 폭딜을 넣어줍니다.

감전 대신에 어둠의 수확을 들 수 있습니다.

어둠의 수확은 감전과는 다르게 딜을 넣는 룬으로 감전보다는 폭딜이 약하지만 포킹에도 도움이 되는 룬입니다.

저의 추천은 감전입니다. 니달리는 포킹만 하는 챔피언은 아니니 감전을 들어 적을 빠르게 녹여줍니다.

 

돌발 일격을 들어 니달리의 쿠거 형태 W 스킬과 좋은 시너지를 냅니다.

시야 수집으로 주문력을 높여줍니다.

끈질긴 사냥꾼을 들어서 니달리의 이동 속도를 높여 빠른 갱과 합류에 도움을 줍니다.

끈질긴 사냥꾼 대신에 굶주린 사냥꾼을 들 수 있습니다.

굶주린 사냥꾼은 스킬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체력 회복을 해서 유지력과 생존력을 높여주는 룬입니다. 

저의 추천은 끈질긴 사냥꾼입니다. 니달리는 인간 형태의 E 스킬에 힐이 있기 때문입니다.

 

보조 룬에는 빛의 망토와 물을 걷는 자를 들어줍니다.

빛의 망토를 들어서 스펠 사용 후 이동 속도를 높여줍니다. 스펠 강타와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물을 거는 자를 들어 정글에 있는 강에서의 이동 속도를 높여줍니다.

보조 룬을 마법이 아닌 영감의 마법의 신발과 우주적 통찰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마법의 신발은 게임 시작 10분 후 무료로 지급되는 신발이며 일반 신발보다 조금 높은 이동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킬 관여 시 지급 시간이 줄어듭니다. 갱을 다니니 킬 관여도가 높아 빠르게 획득 가능하며 300원의 이익을 취합니다.

우주적 통찰력을 들어 스킬, 스펠 쿨타임을 줄이며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입니다.

여러 상황에서 다양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룬입니다.

보조 룬은 둘 다 성능이 나쁘지 않아서 개인 취향 또는 상황에 맞게 들어줍니다.

 

 

템트리

시작 아이템으로 사냥꾼의 부적을 삽니다.

사냥꾼의 부적은 몬스터에게 스킬 또는 평타 시 추가 피해를 주며 체력을 회복합니다.

그리고 정글 또는 강에 있을 경우 마나 회복을 도와줍니다.

마나 회복과 몬스터에게 추가 피해로 정글을 도는데 도움을 주는 아이템입니다.

 

첫 번째 코어 아이템으로 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를 갑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는 준문력과 마나를 올려주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해줍니다

고유 지속 효과로 충전 시 적에게 스킬로 피해를 입히면 최대 4명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정글을 빠르게 도는데 도움을 주며 폭딜을 내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코어 아이템 중간에 신발을 가는데 주로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갑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는 이동 속도를 올려주며 스킬, 스펠 쿨타임 감소를 해줍니다.

니달리의 스킬과 스펠 쿨타임을 줄여서 다양한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 코어 아이템으로 리치베인을 갑니다.

리치베인은 주문력, 이동 속도, 마나를 올려주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해줍니다.

고유 지속 효과는 스킬 사용 후 평타에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폭딜을 넣는데 도움을 주는 아이템으로 적을 빠르게 녹여버립니다.

 

세 번째 코어 아이템으로 존야의 모래시계를 갑니다.

존야의 모래시계는 주문력과 방어력을 높여주고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해줍니다.

고유 사용 효과는 2.5초간 무적이 되며 무적 시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딜량과 생존력을 높여주는 아이템으로 쿠거 형태로 들어가서 죽기 쉬운 물몸의 니달리의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어그로 핑퐁에도 도움을 주는 아이템입니다.

나머지 아이템들은 상황에 맞게 갑니다.

 

 

칼바람  룬

칼바람에서는 어둠의 수확을 들어줍니다.

칼바람에서의 니달리 역할을 주로 포킹 하는 역할로 어둠의 수확을 통해 딜을 뽑습니다.

포킹을 통해 어둠의 수확 스택을 쌓기가 쉽습니다.

돌발 일격으로 쿠거 형태 W 스킬과 시너지를 냅니다.

시야 수집으로 주문력을 높여줍니다.

굶주린 사냥꾼으로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보조 룬은 침착을 들어 킬 관여 시 마나 회복을 통해 스킬을 난사해 줍니다.

최후의 일격을 들어 딸피들을 쉽게 잡아줍니다.

 

이상입니다. 미흡한 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즐겜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