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IT

가상세계 메타버스 도대체 무엇인가?

by 게임바구니 2021. 8.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게임 바구니입니다!

오늘은 메타버스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도대체 메타버스가 뭐야?

메타버스는 쉽게 말하면 '현실세계와 같은 3차원 가상공간에서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가능한 공간'입니다. 메타버스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용어입니다. 

메타버스의 어원은 1992년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과 용어입니다.

가상세계의 대표적인 예로 게임이 있습니다. 닌텐도에서 개발한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서 사람들은 각자의 캐릭터를 가지고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가능합니다. 농사, 판매, 의사소통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VR(virtual reality)'을 통한 여러 가지 게임들도 있습니다. 현실세계와 비슷한 3차원 가상공간은 실존하지 않는 그래픽일 뿐이므로 현실세계와 달리 물리 법칙에 제약받지 않는다. 하지만 메타버스 속에서 경제 사회 활동은 현실세계와 흡사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최근에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만나지 못하기에 '화상회의'를 통해 의사소통을 나누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이 화상회의로 업무를 진행하는 가장 대표적으로 쓰이는 프로그램은 'ZOOM'입니다. 하지만 ZOOM은 실제로 존재하는 공간에서 본인의 얼굴과 목소리를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해 회의를 하기에 메타버스가 아닙니다.

최근에 '증강 현실 AR(Augmented Reality)' 아바타 기반을 통해 3차원 가상공간 안에서 회의 또는 입학식을 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지 못하자 대학의 입학식, 회사 업무 회의 등 다양한 부분에서 메타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단점이 있다면 가상세계는 물리적 장소 개념을 적용하지 못하므로, 법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재판관할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메타버스 속 가상화폐 현금화, 도박, 사기 등 다양한 불법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최근에 일반인들도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사회에서도 메타버스가 크게 자리 잡아 사업적이 요소로도 커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를 다루는 회사의 주식들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현대 사회에서 앞으로 더 크게 발전할 것입니다.

자세한 메타버스 설명 바로가기

 

메타버스 프로그램

● 제페토(https://zepeto.me/)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메타버스는 네이버에서 만든 '제페토'가 있습니다. 2018년 8월 30일에 네이버의 자회사인 SNOW에서 출시한 AR 아바타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제페토 안에는 돈, 패션, 월드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주로 청소년 세대가 즐겨합니다. 모바일로만 플레이 가능합니다.

● 로블록스(https://www.roblox.com/)

'로블록스'는 해외에서 만들어진 게임으로 2006년 9월에 출시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드는 방식으로, 롤플레잉 이외에도 FPS, 탈출, 레이싱 등 다양한 유저들이 만든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레고와 같은 캐릭터를 조작해 다양한 게임 모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주로 초등학생들이 즐겨하는 게임입니다.

● 모여봐요 동물의 숲(https://nintendo.co.kr/software/switch/acbaa/)

2020년 3월 20일 Nintendo Switch로 전 세계 동시 발매된 동물의 숲 시리즈의 게임입니다. 이미 존재하던 마을의 주민이 되어 살아가는 기존의 작품들에서 나아가 아무것도 없는 무인도에 초기 주민 둘과 함께 이주해 처음부터 섬을 개척해 나가는 게임입니다. 채집, 농사, 판매, 건설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모동숲은 나이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 개더 타운(https://www.gather.town/)

개더 타운은 캐릭터, 비디오, 마이크를 통해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사람들이 일하고, 사교하고, 배울 수 있는 물리적 세계 위에 가상 레이어인 메타버스를 구축함으로써 이를 수행합니다. 가장 핫한 메타버스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회사와 학교에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일상 이야기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13 예상 출시일과 스펙  (0) 2021.08.31
갤럭시 z 플립3 사전예약, 가격, 스펙  (0) 2021.08.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