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정보

섯다 족보 정리, 나도 이제 타짜!

by 게임바구니 2021. 8. 2.
반응형

안녕하세요~ 게임바구니입니다!

오늘은 섯다 족보 정리 글을 쓰려고 합니다.

 

섯다는 무엇인가?

화투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카드 게임입니다. 참가자들은 본인이 가진 단 2장의 카드 조합을 확인하고 금액을 베팅한 후, 이후 서로의 카드를 모두 공개하여 그 결과 가장 높은 2장의 카드 조합을 가진 참가자가 승자가 되어 베팅된 판돈을 모두 차지합니다. 즉, 포커의 화투 버전입니다.

과거 조선시대에 즐겨지던 투전이 근대에 화투로 이식된 놀이입니다. 즉, 하드웨어는 화투지만 소프트웨어가 투전입니다. 투전은 조선 후기 풍속화나 역사극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가늘게 자른 종이에 숫자를 적은 패를 이용합니다. 섰다는 화투 패를 이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투전과 규칙이 비슷하다. 투전은 굉장히 오래된 놀이로서 한국인의 언어생활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가령 "누가 보든 먼저 먹은 놈이 장땡이다", "땡 잡았다", "한 끗 차이", "끗발"같은 말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섯다 규칙

모든 참가자는 정해진 기본 단위만큼의 금액을 내고, 참가자들에게 1장씩 패를 나눠주고 선부터 베팅을 시작합니다. 선은 판을 이긴 사람이 잡게 되므로, 처음 선을 잡을 사람과 순서가 돌아가는 방향만 정하면 됩니다.(보통은 시계 방향으로 돌립니다.) 베팅은 1명을 제외한 모두가 콜을 하거나 죽을 때까지 돌아가며, 규칙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분이다. 참여한 사람이 할 수 있는 행동은 다음과 같다. 

  • 다이: 해당 라운드에서 지금까지 투자한 돈(맨 처음 놓은 돈 포함)과 승리를 모두 포기하고 그 판의 게임에서 빠진다.
  • 콜: 앞사람(죽은 사람은 제외)이 베팅한 만큼의 돈을 걸고 판을 끝내기를 신청한다. 콜을 한 사람은 그 배팅 라운드에서 리레이즈 할 수 없다. 무조건 콜 이후에는 콜/다이만 가능하다.
  • 하프: 깔린 돈의 50%를 베팅한다. 이하의 베팅은 콜로 취급되지 않는다.
  • 쿼터: 깔린 돈의 25%를 베팅한다.
  • 따당: 앞사람이 건 돈의 2배를 베팅한다.
  • 체크: 돈을 걸지 않고 순서를 넘긴다. 선을 잡은 사람에 한해서 1장째, 또는 2장째 처음에 한해 가능. 체크로 턴을 넘겼다면 그 베팅 라운드에서 리레이즈 할 수 없다.
  • 삥: 처음에 냈던 기본 단위만큼만 베팅한다. 선을 잡은 사람에 한해 1장째, 또는 2장째 처음에 한해 가능.
  • 풀: 깔린 돈만큼을 베팅한다. 베팅 강도는 하프의 2배.(사행성이 우려되는 풀은 기본적으로 넣지 않는다.)
  • 올인/맥스: 최대 베팅 한도(5만원을 결제하면 받을 수 있는 금액)까지 전부 베팅한다. 판돈이 커졌는데 더 이상 돈이 없을 땐 강제로 올인한다. 이때 베팅 강도와 사행성은 매우 치솟아 오른다. 너무 판돈이 클 땐 맥스 베팅금을 제한하기도 한다.
  • 규칙에 따라 쿼터가 없을 수도 있고, 체크와 삥의 조건이 다르기도 하고, 콜을 제외한 베팅의 총횟수에 제한이 있기도 한다. 기본적으로는 상기한 대로 1인을 제외한 모두가 콜을 하거나 죽을 때까지 베팅이 지속된다. 보통 내가 콜을 하지 않고 레이즈를 했는데 상대가 또 레이즈를 했다면 다시 자신에게 베팅 기회가 온다.

1인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죽으면, 마지막으로 남은 사람은 자동적으로 '기권승'으로 처리되며 승자가 되어 깔린 돈을 가져간다. 1명 이상의 사람이 남고, 그중 1인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콜을 한 경우, 패를 1장씩 더 나눠주고 두 번째 베팅을 시작한다.

출처 나무위키

 

섯다 족보 정리

1. 삼팔광땡

섯다에서 가능한 삼광과 팔광으로 된 최강의 족보입니다.

 

2. 광땡

셋 중 2개만 모으면 최고의 족보로 일광과 삼광 또는 일광과 팔광으로 된 삼팔 광땡 다음으로 좋은 족보입니다.

 

3. 땡

같은 월의 조합입니다. 땡끼리 만났을 경우에는 장땡(10월)~삥땡(1월) 순으로 숫자가 높을수록 이깁니다.

 

4. 알리

순서와 패 상관없이 1월과 2월의 조합입니다.

 

5. 독사

순서와 패 상관없이 1월과 4월의 조합입니다.

 

6. 구삥

순서와 패 상관없이 1월과 9월의 조합입니다.

 

7. 장삥

순서와 패 상관없이 1월과 10월의 조합입니다.

 

8. 장사

순서와 패 상관없이 4월과 10월의 조합입니다.

 

9. 세륙

순서와 패 상관없이 4월과 6월의 조합입니다.

 

10. 갑오

두 장의 숫자를 합한 수의 끝자리 숫자(끗수)가 9인 경우입니다. (예: 1+8, 2+7, 3+6, 4+5 )

 

11. 끗

끗수가 8부터 1일 때 각각 8끗, … , 1 끗이라고 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좋은 족보입니다.

 

12. 망통

2월과 8월의 조합으로 끗수가 0인 가장 낮은 족보입니다.

 

13. 특수 기능 족보 (일반 족보 상황 중, 특정 족보에만 적용되는 특수 기능입니다.)

 - 땡잡이

3월과 7월의 조합으로서 구땡 이하의 족보를 이길(잡을) 수 있습니다. 장땡과 광땡, 무적의 삼팔 광땡은 잡을 수 없습니다. 만약 상대방 중에 땡이 없다면 끗수가 0이므로 망통으로 계산됩니다.

 

 - 구사

4월과 9월의 조합으로서 알리 이하의 족보와(즉, 상대방의 족보 중 가장 높은 것이 알리 이하일 때) 이번 판을 물리고 재경기를 할 수 있습니다.

 

 - 멍텅구리 구사

열자리 4월과 열자리 9월로 된 조합으로서 장땡 이하의 족보와 (즉, 상대방의 족보 중 가장 높은 것이 장땡 이하 일 때) 재경기를 할 수 있습니다.

 

 - 암행어사

열자리 4월과 열자리 7로 된 조합으로서 일삼광땡 혹은 일팔광땡을 이길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 중에 광땡이 없다면 1끗으로 계산됩니다.

 

이상입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겜 하세요~

반응형

댓글